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NFT 거래소 및 병행 암호화폐 거래소

by 야망호랑이 2022. 9. 9.
반응형

지난번에는 암호화폐의 중앙화 거래소와 탈중앙화 거래소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대체불가토큰(NFT)의 주요 거래소 및 거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지난 글을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

2022.09.08 - [암호화폐] - 암호화폐 거래서 알기, 중앙화 거래소와 탈중앙화 거래소

 

암호화폐 거래서 알기, 중앙화 거래소와 탈중앙화 거래소

암호화폐 거래를 직접 해 보지 않더라도 업비트나 코빗, 빗썸, 코인원 등의 국내 거래소 이름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해외까지 본다면 바이낸스나, 에프티엑스, 코인베이스의 거래소까지는 들

younotalone.tistory.com

NFT 거래소는 암호화폐의 거래소와는 다르게 자신이 원하는 컬렉션이나 특정 NFT가 마켓에 있느냐 없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나의 마켓에 집중해 거래를 이어가기보다는 다양한 마켓 플레이스의 특성을 알고 상황에 따라서 거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마켓 플레이스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마켓 플레이스의 특성을 알아보고 NFT 전문 거래소, NFT 거래 지원 암호화폐 거래소의 순서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NFT 거래소

(1) Opensea(오픈 씨)

  • 장점: Opensea의 장점은 글로벌 1등 거래소인 만큼 가장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고 다양한 NFT(컬렉션이 100만 개 이상)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운용돼 온 거래소인 만큼 사용자 친화적이어서 서비스 이용이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150개 이상의 다양한 결제 암호화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14개 이상의 가상 자산 지갑을 지원하고 2.5%의 낮은 수수료 또한 장점입니다. NFT 제작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NFT 제작을 지원하는 것도 장점입니다.
  • 단점: 암호화폐 거래만 지원하고 이더리움 기반 거래로 높은 ◈가스비가 발생합니다. 높은 가스비의 발생은 Opensea만의 단점이 아니라 이더리움 기반의 거래를 하는 NFT 거래소의 공통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Nifty Gateway(니프티 게이트웨이)

  • 장점: 신용카드로 NFT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아티스트의 NFT를 제공하고 있고, 판매 이후 높은 희소성이 기대되는, 한정 시간 동안만 판매되는 에디션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컬렉션 구매에 용이하며, 컬렉션의 개수는 6000개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단점: 15%의 높은 수수료입니다. 

(3) SuperRare(슈퍼 레어)

  • 장점: 슈퍼 레어는 NFT 세상 속 아트갤러리라는 아이덴터티를 추구하는 거래소여서 디지털 상품 위주로 한정돼 있고 높은 품질의 자체 콘텐츠와 컬렉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급 갤러리의 느낌을 주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 단점: 15%의 높은 수수료와 이더리움 기반의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과 이용자 수가 적다는 것입니다. 

(4) Magic Eden(매직 에덴)

  • 장점: 솔라나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여서 적은 가스비와 빠른 처리 속도를 자랑합니다. 또한 2%의 저렴한 수수료와 생성 및 발행 수수료가 무료이고, NFT 판매 시 창작자에게 저작권료를 지급하고 NFT 과정을 지원하는 런치 패드가 있어서 많은 NFT 창작자들이 이 서비스에 들어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단점: 최근에 솔라나 네트워크 이슈가 많기 때문에 적은 가스비와 빠른 처리 속도가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지 않다는 것과 상장 신청 과정이 필요하고 상품 수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2. NFT 지원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요즘에는 NFT를 지원하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늘고 있는데 그중 코인베이스와 바이낸스는 세계적으로 규모가 큰 암호화폐 거래소이면서 NFT 거래소입니다. 대형 거래소라는 특징을 활용하여 다양한 독점 NFT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1%대의 낮은 NFT 전문 거래소 대비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왔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편리한 UX, UI 또한 장점입니다. 

단점은 NFT 전문 거래소에 비해 NFT 거래량이 적습니다.

이런 특징들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뿐만 아니라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도 마찬가지입니다. 국내 작가들이 제작하는 NFT는 거래되고 있으나 세상에서 이슈가 되는 NFT는 올라오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서 주목받는 NFT를 거래하고 싶다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시기상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스비

오픈 씨에 등록된 모든 NFT 아트는 이더(ETH)로 거래됩니다. 이때 오픈 씨에 NFT 아트를 최초 발행한 사람과 구매자 사이의 거래에 대한 정보는 블록체인상에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A가 발행한 NFT 아트를 B가 1이더에 구매했다' 또는 'B는 NFT 아트를 1이더에 발행하고, A가 이를 구매했다'는 등의 내용을 블록체인상에 기록하는 것이죠. 해당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입력하는 작업은 채굴자가 직접 계산 작업을 통해 구매자와 발행자 대신 일을 해준다. 이때 작업을 대신 해 줌으로써 NFT 구매자와 발행인이 채굴자에게 지불하는 일종의 수수료를 '가스비'라고 합니다. 앞서 NFT뿐만 아니라 이더리움이라는 플랫폼 자체 내에서도 개인과 개인(P2P) 사이에 이더(ETH)를 주고받는 거래가 발생하는데, 마찬가지로 거래내용은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넘치면 과부하에 걸리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가스비를 부과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