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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 11가지 방법

by 야망호랑이 2022.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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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is king!

-빌 게이츠

위 문장은 무의미한 광고가 아닌 고객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마케팅만이 진정한 마케팅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와도 밀접한 관계가 깊습니다. 흔히들 SEO에 대해서 떠올릴 때, 일반 마케팅과 다른 IT적 요소 혹은 기술적 요소들에 대해서만 인식하곤 하지만 SEO의 기술적 요소를 일컫는 테크니컬 SEO는 사실 SEO의 기본이며, 실제로 SEO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검색엔진 사용자의 의도를 잘 파악해서 효과적인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SEO의 콘텐츠 적 영역은 콘텐츠 SEO라고 부릅니다.

 

1. 콘텐츠 SEO란?

콘텐츠 SEO는 검색엔진에서 웹페이지의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콘텐츠 SEO가 중요한 이유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즉, 콘텐츠 SEO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자신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키워드를 찾아내고, 해당 키워드를 이용해서 사용자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며, 사용자와 검색엔진이 모두 콘텐츠를 이해하기 쉽도록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사용자가 ‘콘텐츠 SEO’에 대해서 검색했을 때, 자신의 웹사이트에 ‘콘텐츠 SEO’라는 키워드가 포함되며 해당 키워드에 대한 양질의 콘텐츠가 존재하면 당연히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상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는 키워드 리서치, 콘텐츠 작성, 콘텐츠의 구성, 사이트 구조 및 카피라이팅 등이 포함됩니다. 

 

2. 보유 중인 콘텐츠를 활용한 11가지 콘텐츠 SEO 전략은?

새로운 콘텐츠뿐만 아니라 기존에 보유 중인 콘텐츠를 활용한 SEO 전략도 존재합니다. 그 전략은 다음과 같이 총 11가지가 있습니다.

버리기 (Pruning)                                                                     합치기 (Merging)           
뭉치기 (Siloing)                                                                       재발행하기 (Republishing)     
태깅하기 (Tagging)                                                                  링크에 텍스트 달기 (Anchoring)                       
메타 데이터 추가하기 (Adding Metadata)                               포맷 변경하기 (Reformatting)                               
핵심 콘텐츠 만들기 (Corner-stoning)                                      보완하기 (Improving) 
좋은 콘텐츠 활용하기 (Sky-scrapping

(1) 버리기 (Pruning) 

검색엔진 최적화의 주요한 랭킹 요소 중의 하나는 방문자가 얼마나 해당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읽었는지도 포함됩니다. 타깃 고객에게 외면당한 콘텐츠는 해당 웹사이트의 SEO 점수를 낮추는 역할을 하므로, 트래픽과 백링크 및 전환이 없는 콘텐츠는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하여 제거합니다.

애써 만든 콘텐츠를 버리는 결정을 하기는 쉽지 않지만 트래픽이 없으면서 백링크도 없고 전환도 일어나지 않는 콘텐츠는 확실히 타깃 고객이 외면한 콘텐츠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콘텐츠를 양적인 측면에 많아 보이려고 그대로 두는 콘텐츠 전략은 SEO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눈 딱 감고 버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2) 합치기 (Merging)

대체로 콘텐츠의 길이가 길수록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위치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1500자부터 2000자 사이의 평균 콘텐츠 길이를 가진 웹페이지들이 상위에 위치했지만, 현재는 모든 첫 번째 검색 결과 페이지 결과의 평균 콘텐츠 길이가 2000자를 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길이가 긴 콘텐츠가 풍부한 정보도 담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구글 검색엔진도 문서의 주제를 파악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콘텐츠가 길수록 백링크를 많이 갖거나 소셜미디어에 많이 공유되기도 합니다.

주기적인 콘텐츠 발행을 하기 위해서 콘텐츠 생성에 대한 압박이 있다 보면, 비슷한 콘텐츠나 유사한 콘텐츠를 조금만 변경하여 새로이 발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얻었다고 느끼게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심하면 콘텐츠 중복으로 검색 엔진으로부터 의심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차라리 이런 콘텐츠가 많을 경우에는 기존의 유사한 콘텐츠를 모두 합쳐서 하나의 긴 콘텐츠를 만드는 편이 좋습니다. 짧은 콘텐츠 여러 개 보다는 긴 콘텐츠 하나가 더 많은 SEO 점수를 얻기 때문입니다. 짧은 콘텐츠는 SEO 점수가 높지 않으며, 이러한 짧은 콘텐츠가 많은 웹사이트 역시 도메인 점수가 높지 않습니다. 

 

(3) 뭉치기 (Siloing)

뭉치기는 유사한 콘텐츠를 서로 연결하는 콘텐츠 전략을 말합니다. 유사한 콘텐츠끼리 묶어서 하나의 콘텐츠로 합치는 것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뭉치기를 할 때는 내부 링크를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오프페이지 SEO 와 같은 큰 주제별로 콘텐츠가 있다고 하면, 내부 링크를 통해서 각 콘텐츠를 묶어주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웹페이지들이 어떻게 링크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웹사이트의 점수 및 주제 파악 등에 매우 중요한 단서로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관련 웹사이트로부터 많은 인링크와 아웃링크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는 마케팅 관련 주제의 콘텐츠가 있을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외부 사이트로부터의 링크가 아닌 내부 링크들도 테크니컬 SEO 관련한 웹페이지가 서로 링크로 연결이 되어 있으면, 연결된 전체 페이지들의 공통된 주제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SEO 점수를 받기 용이해집니다. 관련 글과 같은 링크를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글에 접근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에 검색 사용자 입장에서도 환영할 만합니다.

 

(4) 재발행하기 (Republishing)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지 않고 기존의 콘텐츠에 대한 활용을 손쉽게 하는 방법의 하나는 오래된 콘텐츠의 날짜를 변경하여 재발행하는 것입니다. 콘텐츠에 대한 반응은 발행 시기와 관련이 많기 때문에 의외로 재발행은 콘텐츠 마케팅에서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면 다양한 플랫폼과 미디어를 활용한 재발행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도 재발행은 최신 결과를 먼저 보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높은 랭킹으로 노출이 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과거에 발행했을 때는 타깃 고객의 반응이 없었지만, 새로이 날짜를 변경하여 발행했을 때는 조금이라도 노출 기회가 더 생기게 되고, 마침 현재의 관심사와 맞게 되면 고객의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서, 페이지 네이게이션으로 접근이 어려운 콘텐츠가 있을 경우 이러한 전략이 아주 유용합니다.

 

(5) 태깅하기 (Tagging)

태그와 카테고리는 방문자들에게 관련 콘텐츠를 추가로 검색할 수 있는 메뉴 역할을 하는데, 이렇게 방문자의 관심을 끌고 체류 시간을 늘리는 일은 주요한 검색엔진 랭킹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태그와 카테고리는 콘텐츠 뭉치기 (Siloing) 과도 관련이 있다. 내부 링크를 이용하여 동일한 태그 또는 카테고리로 묶인 콘텐츠는 사일로 (Silo) 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그와 카테고리는 사용자가 관심있을 만한 내용으로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하는데, 이 때 주의할 점은 태그와 카테고리의 사용법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너무 많은 중복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이렇게 카테고리로 묶인 콘텐츠들의 주제성이 흐려지기 때문에 카테고리는 되도록 하나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태그의 경우는 해당 콘텐츠에만 있는 고유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가능한 기존의 태그와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6) 링크에 텍스트 달기 (Anchoring)

링크 텍스트 (Link Text) 또는 앵커 텍스트 (Anchor Text)는 링크에 대한 설명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해당 콘텐츠에 대한 주제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내부 링크를 이용하여 자체 콘텐츠를 연결할 때, 이러한 링크 텍스트를 이용하면, 우리가 만든 콘텐츠의 주제를 보다 잘 검색엔진에 전달할 수 있다. 그 결과로 해당 주제에 대한 키워드에서 상위 랭킹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메타 데이터 추가하기 (Adding Metadata)

메타 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추가 데이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트위터 카드, 오픈 그래프 등 많은 HTML 메타 태그들이 똑똑하지 않은 검색엔진이 보다 잘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검색엔진이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사람처럼 똑똑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는 검색 결과에서 해당 페이지에 대한 요약문의 형태로 보이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선택받기 위해서는 보다 매력적인 제목과 요약문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전환율이 낮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수정하는 전략이 비용 대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포맷 변경하기 (Reformatting)

콘텐츠의 포맷은 보통 인포그래픽 (Infographics)이나 이북 (E-book)과 같은 형태를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발행하는 경우를 이야기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는 H1, H2, H3와 같은 태그로 콘텐츠의 포맷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똑같은 HTML 로 만들어진 콘텐츠이지만 사람이 보는 웹페이지와 검색엔진이 바라보는 웹페이지는 매우 다른데, 우리가 제목이나 소제목이라고 인식을 하는 경우는 볼드체이거나 큰 글자이지만, 검색엔진은 크기나 볼드체 여부보다는 H1, H2, H3와 같은 HTML 태그로 표현된 문자열을 제목 또는 소제목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성한 콘텐츠가 혹시 H1, H2, H3와 같은 HTML 태그를 이용하여 제목과 소제목을 만들어져 있지 않다면, 바로 포맷 변경을 통해 콘텐츠 SEO를 해야 합니다.

 

(9) 핵심 콘텐츠 만들기 (Corner-stoning)

타깃 고객이 관심이 있을 만한 콘텐츠를 많이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기가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콘텐츠를 핵심 콘텐츠 또는 코너스톤 콘텐츠 (Corner-stone 또는 Pillar Post)라고 하는데 코너스톤 콘텐츠가 없을 경우, 검색엔진에서 상위 랭킹이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먼저 코너 스톤 페이지가 없다면 주의 깊게 현재 콘텐츠 소비 현황을 조사합니다. 코너스톤이 될 가능성이 있는 페이지를 찾아서 해당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이 코너 스톤 페이지를 다른 페이지에서 내부 링크로 연결해 줍니다. 코너 스톤 페이지가 상위 랭킹에 오르면, 관련한 콘텐츠도 같이 검색엔진 결과에서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말 많은 시간과 고민을 통해서 코너 스톤 페이지를 생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0) 보완하기 (Improving)

기존의 콘텐츠를 보완하는 것도 기존의 콘텐츠가 보다 높은 검색 결과 랭킹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기적으로 유효하지 않은 내용이나 제목은 새롭게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019년 최신 마케팅 변화”와 같은 제목의 글이 있다면, 이를 “2022년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같이 변경하고 내용도 업데이트하는 편이 좋습니다.

제목은 특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의 콘텐츠 마케팅 회사 Quick Sprout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은 콘텐츠의 타이틀만 읽고, 2명만 콘텐츠의 내용도 함께 읽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제목을 짓는 데에도 적잖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렇다고 콘텐츠의 내용과 관련이 없는 최신 트렌드 키워드, 인기 급상승 연예인 이름으로 제목을 도배하라는 말이 아니라 콘텐츠의 내용을 잘 표현하면서도 사람들이 클릭하지 않고는 못 배길 만한 매력적인 제목을 생각해내는 게 핵심입니다. 보완하기 콘텐츠 전략은 이미지 추가 삽입이나 사용자의 댓글이나 코멘트를 본문에 반영하는 등의 방법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11) 좋은 콘텐츠 활용하기 (Sky-scrapping)

마지막으로 언급할 콘텐츠 SEO 전략은 스카이 스크래핑 (Sky-scrapping)입니다. 스카이 스크래핑은 매우 높다는 뜻인데요, 검색엔진 최적화에서는 상위 랭킹이 되어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들으면, 검색 상위 문서를 복사하여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기존의 검색 상위 문서보다 높은 랭킹을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중복 콘텐츠 및 콘텐츠 저작권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SEO 에서 스카이 스크래핑은 검색 상위 랭킹이 되어있는 문서를 이해하고, 이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당 키워드에 상위 랭킹이 되어 있는 문서들을 모두 읽고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어떤 콘텐츠를 원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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