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콘텐츠 마케팅을 더 큰 전략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은?
콘텐츠 마케팅을 수행하면 모든 활동을 고객 확보, 전환, 유지 및 고객 충성도와 관련된 특정 비즈니스 목표에 맞출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의 경우, 콘텐츠를 각기 다른 목표에 사용하여 순이익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업무 플로우]
- 목표 정하기( 세부 목표의 예시: 상품 구매, 뉴스레터 구독자 수 늘리기, 체험판 다운로드 유도하기, 가입자 수 증가
- 고객을 목표로 이끄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파악(특가 할인, 뉴스레터로만 받아볼 수 있는 정보 등)
- 상품과 콘텐츠가 어필하는 타깃 고객층 선정
- 타깃 고객의 취향 저격 콘텐츠 제작
- 완성된 콘텐츠를 타깃 고객층에게 전달 ( 오가닉, 광고 홍보)
- 콘텐츠의 전환율과 효과 분석
2. 콘텐츠 마케팅 모범 사례는?
최고의 모범 사례는 콘텐츠 전략 계획을 만들어 실행하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전달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또 다른 모범 사례는 콘텐츠 재사용 또는 재활용을 위한 훌륭한 전략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제작은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이므로 콘텐츠를 일회용 자산으로 취급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목표에 알맞은 KPI를 마련하고 이를 콘텐츠 전략에 명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KPI는 콘텐츠마다, 또한 콘텐츠 전달 측면에서 측정할 수 있어야 하고 그래서 어떤 콘텐츠가 어떤 채널에서 어떤 유형의 사용자에게 효과가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뉴스레터의 구독자 수를 5,000명 확보하겠다, 페이스북 '좋아요'를 2,000개 늘리겠다는 등의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시작하면 좋습니다.
3. 콘텐츠의 생애주기는?
비즈니스 목표, 타깃 고객, 그리고 회사에 따라 콘텐츠의 생애 주기는 다릅니다. 타깃 고객이 고등학생인 경우, 한 콘텐츠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신속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지만 연령층이 높거나 전통적인 고객층이나 비즈니스를 타깃팅하는 기업이라면 이들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를 2년에서 3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적합한 고객을 타깃팅하는 방법은?
자사의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고객 세분화 과정을 거쳐 고객, 고객의 니즈,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는 곳에 대해 상세하게 파악하기 위해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의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페르소나를 통해 고객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적합한 콘텐츠 유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를 활성화하고, 페르소나에 맞게 행동을 취함으로써 타깃 고객과 성공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며 공략할 새로운 고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충실하게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적합한 사용자를 타겟팅하고 적합한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은 간단합니다. 전략에 충실하면 향후 모든 것을 더욱 쉽게 취합하고, 개인화에 적합한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으면 개인화된 경험을 신속하게 만들어야 할 때 적합한 콘텐츠를 더욱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웹, 지면 등 타깃 고객이 있는 모든 채널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으면 마케팅팀이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자의 개인 접점을 파악하고 사용자가 참여하고 싶은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5.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하는 방법은?
첫 번째 방법은 큰 메인 자산을 만들고 이 자산을 변경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산을 작게 쪼개거나 과거 자산을 새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속하게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해야 하고 디지털 자산 관리(DAM) 시스템에 이전 콘텐츠를 많이 보관해둔 경우, 좋은 전략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콘텐츠를 소싱하는 것입니다. 스톡 동영상, 사진과 같은 콘텐츠를 판매하는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기업을 통해 구매한 자산을 변경하거나 콘텐츠에 바로 적용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팀이 모든 것을 처음 시작부터 새롭게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콘텐츠를 소싱할 때 지극히 일반적이지 않은, 브랜드의 목소리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택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 소싱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외부 소스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ROI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팀이나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와 관계를 구축하면 회사의 요구 사항에 맞는 콘텐츠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전문 콘텐츠 제작 에이전시와 좋은 파트너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콘텐츠 제작사가 기업의 요구 사항, 목소리 및 마감일을 이해한다는 신뢰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6. 저예산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서 자금력은 분명 이점이 되지만 광고에서만큼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캠페인처럼 무료로 또는 저렴하게 콘텐츠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문화적 현상이나 바이럴을 활용하여 타깃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고객이 고민하는 문제를 해소할 방법을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비교적 합리적인 비용의 채널을 통해 배포함으로써 고객에게 공격적으로 광고를 전달하지 않아도 자사의 이름을 알릴 수 있습니다.
7. 콘텐츠 마케팅 시 당면하게 되는 문제는?
전략에 대한 경영진의 지지가 필요하므로, 새로운 방향의 전략에 대한 가치를 입증해야 합니다. 또한 사내 모든 구성원의 동참을 끌어내고 팀과 예산을 조율해야 합니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각자의 영역을 보호하려고 하기 때문에 예산 조율은 민감한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취합하고 정리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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