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IRP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 퇴직금 수령 시 세금 아끼는 방법, 운용 팁

by 야망호랑이 2022. 8. 22.
반응형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금보다 더 나은 회사로 이직하고 싶거나 파이어족을 꿈꿀 때 퇴직을 구체적으로 고려하게 되지요. 하지만 퇴직 전 내가 받을 퇴직금에 대해서 먼저 확인하고 실행에 옮겨야 할 점이 있습니다. 회사가 퇴직연금에 가입한 경우이고 퇴사자가 만 55세 이상이 아니면 반드시 IRP 계좌로 퇴직금을 지급하게 돼 있습니다. 많은 퇴사자가 회사에서 지급한 퇴직금을 사용할 용도가 생겼을 경우 해지를 할 수 있는지, 해지할 경우 세금은 어느 정도 떼는지 궁금할 겁니다. 오늘은 IRP 계좌로 퇴직금을 수령할 때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세금을 아끼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퇴직금 정산 시 일시금으로 받을 경우와 연금 형태로 받을 경우의 세금이 다르다고 지난번 글에 언급했습니다. 다시 보고 싶은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2022.08.20 - [분류 전체보기] - 퇴직금 산정 방법, 받는 조건, 절세 방법 알아보기

 

퇴직금 산정 방법, 받는 조건, 절세 방법 알아보기

이직을 계획하거나 앞둔 사람들, 개인 사정으로 퇴직하는 사람들, 파이어족으로 퇴직하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받을 퇴직금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여 알아보겠죠? 특히 근무연수가 오래된 사

younotalone.tistory.com

퇴직금을 연금 형태로 받을 경우 절세 효과가 높다는 것은 알지만 일시금으로 받아야 할 사정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시금으로 받아야 할 경우 세금을 아끼는 방법이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퇴직금 수령용 IRP 계좌 따로 만들기

회사에서 지급한 퇴직연금은 퇴직소득세가 나옵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할 때 공제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내야 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사람들이 퇴직금 수령을 위해 IRP 계좌 해지 시 16.5%의 세금폭탄을 우려하는데 이는 근로자가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은 것이기 때문에 다시 토해내는 것입니다. 

이미 IRP 계좌가 있어서 연말정산 혜택을 받고 있다면, 회사에서 받은 퇴직금은 연말정산 혜택을 받은 IRP 계좌가 아니라 반드시 새로운 IRP 계좌를 만들어서 따로 받아야 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IRP 계좌의 돈은 부분 인출이 어렵습니다. 계좌를 해지해야 돈을 받을 수 있는데, 연말정산 혜택을 받고 있던 IRP 계좌로 퇴직금을 받으면 한꺼번에 해지해야만 퇴직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IRP 계좌를 따로 만들어서 퇴직금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2022년 4월 14일부터 퇴직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회사도 퇴직금 지급 시에는 IRP 계좌로 퇴직금을 지급하도록 법이 바뀌었기 때문에 입출금 통장으로 퇴직금이 지급되던 때와 상황이 다릅니다. 그러니 꼭 연말 정산용 개인 IRP 계좌로 퇴직금을 받지 마시고 퇴직금용 IRP 계좌를 따로 만들어서 지급받도록 하셔야 토해내는 세금이 줄어듭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7.11 - [재테크] - 개인형 퇴직연금 IRP 한 번에 정리하기

 

개인형 퇴직연금 IRP 한 번에 정리하기

개인형 퇴직연금 IRP라고 들어보셨나요? 노후 준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들어본 적이 있는 단어일 텐데요, IRP가 무엇이고 가입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효율적인 운용은 어떻게 해야 하

younotalone.tistory.com

 

2. IRP 계좌 운용의 유리한 점

  IRP 계좌는 계좌를 만들 수 있는 은행이나 증권사 아무 곳이나 이용해도 됩니다. 본인이 주거래 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좀 더 편하긴 하겠죠. 혹시 퇴사 전 회사에서 원하는 금융사가 있는지 확인해 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IRP 계좌를 운용하면 퇴직소득세의 납부 시점이 뒤로 미뤄지기 때문에 내야 하는 세금도 재테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55세 이후에 연금 개시를 위해서는 계속 IRP 계좌에 돈을 납입해야 하는 걸로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으나, 연금 개시를 위해 수령 시기만 늦추는 것일 뿐 계좌에 계속 납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적극적으로 IRP 계좌를 운용할 생각이 있다면 계속 납입하여 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 개의 IRP 계좌를 운용하면 세제 혜택이 더 커지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IRP 계좌로 세제 혜택을 받는 것은 연간 최대 400만 원까지이므로 두 계좌의 납입금 합산액이 400만 원이 넘어가는 액수에 대해서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IRP 계좌를 여러 개 운용한다고 해서 세제 혜택이 커지는 것이 아니라 연금 수령 시 세제 혜택을 위해 IRP 계좌를 운용한다고 생각해야 하겠습니다. 

 

 

3. IRP 계좌 운용 팁

  IRP 계좌 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ETF 투자를 추천합니다.  ETF는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각 업종의 대표종목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일정 비율로 투자하는 펀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 외에도 배당주나 가치주 등 다양한 스타일을 추종하는 ETF가 상장되어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IRP 계좌로 ETF 투자를 할 때는 서로 연관성이 적은 상품에 분산하여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를테면 주식형 ETF, 채권형 ETF, 부동산 리츠 관련ETF와 원자재 관련 ETF 등을 본인이 생각하는 비율로 나누어 투자하면 어떤 경제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계좌 운용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환상적인 IRP 계좌 운용 ETF 투자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